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리뷰

영웅 감동 역사 뮤지컬 영화 추천

by moomoo's 2023. 2. 1.
반응형

영화 영웅 포스터
영화 영웅 포스터

1. 영웅의 줄거리

이 영화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잊혀서는 안 될 안중근 의사에 대한 역사를 그린 작품입니다. 조국을 잃은 아픔을 담은 그 시대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명성황후의 딸 설희는 일본군의 만행으로 어머니가 살해당하는 것을 직접 보게 됩니다. 이 일로 인해 일본에 대한 복수심을 품고 신분을 감춘 채 일본에서 독립군의 정보원 역할을 하며 중요한 일을 수행합니다. 한편 조국독립의 큰 뜻을 품고 어머니 조마리아와 가족들을 남겨둔 채 고향을 떠나온 대한제국 의병대장 안중근 의사는 함께한 동지들과 네 번째 손가락을 잘라 결의를 다집니다. 이들은 조국을 침략하고 독립하는 데 방해가 되었던 근본적인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고자 3년이라는 시간을 두고 임무 실패 시 함께 자결하기로 피의 맹세를 하게 됩니다. 그 맹세로 안중근 의사는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아 독립군 동지 우덕순과 명사수 조도선, 독립군 막내 유동하, 독립군을 보살피며 지원하는 마진주와 함께 독립을 위한 거사를 준비합니다. 설희는 자신의 정체를 감추고 이토 히로부미에게 목숨을 걸고 접근해 일급 기밀을 알아내게 됩니다. 그것은 이토 히로부미가 러시아와의 회담을 위해 하얼빈에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설희는 이 사실을 독립군에게 전달하고 기차 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려 하지만 정체를 들키고 결국 자결합니다. 하지만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 역에 도착하여 기회를 포착하며 이토 히로부미에게 총을 쏘아 처단하는 데 성공합니다. 이 사건으로 안중근 의사는 그 자리에서 체포되었고, 일본군에 의해 끌려가 법정에 서게 됩니다. 독립을 위한 투쟁으로써 살인을 한 범죄자가 아닌 전쟁포로로 대우해 달라고 일본에 당당히 요구했지만 그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결국 안타깝게도 안중근 의사는 살인죄로 법정에서 재판을 받습니다. 이 재판에서도 안중근 의사를 변호하는 사람은 일본인이 맡아 공정하지 못한 재판이 되는 것은 당연하게 보였습니다. 이 사실에 조선인들은 조선인 변호사가 변호할 수 있도록 항의를 했지만 감옥에 갇혀있던 안중근 의사는 거부합니다. 안중근 의사의 결심에는 어머니의 편지가 있었습니다. 자식을 잃을 슬픔에 마음이 찢어지겠지만 어머니는 조국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치라는 고귀한 뜻을 편지에 담은 것입니다. 이 뜻을 받들어 마음을 굳건히 다지고 어머니가 직접 만들어 보내주신 옷을 입고 안중근 의사는 조국을 위해 죽음을 선택합니다. 안중근 의사는 자신이 죽은 뒤 유해를 하얼빈 공원에 묻었다가 국권이 회복되면 고국으로 옮겨달라고 하여 천국에서도 조국을 위해 힘쓰겠다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릴 때 춤을 추며 만세를 부르겠다고 한 안중근 의사는 결국 조국을 수호하며 영웅이 되었습니다.

2. 영웅의 배경

우리나라의 가슴 아픈 역사를 바탕으로 한 실화 영화로 이미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배우며 새겨들었던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1909년 당시 안중근 의사의 굳은 의지와 조국을 위한 뜨거운 마음을 영화의 한 장면으로 담아내는 것이 중요한 점이었습니다. 기존 뮤지컬로는 여러 가지 제약으로 제한되었던 요소들이 영화를 통해 더욱 방대한 정보와 상황들을 담아내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로 인해 시대적 상황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었고, 역사책으로만 접했던 내용들을 보다 실감 나게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그저 역사적 사실과 결과만이 아닌 한 영웅의 일대기를 다양한 시각에서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과연 테러리스트인가, 독립군 대장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의제를 어떻게 다루며 전환해 나갈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경제적으로 어려운 요즘 시대에 먹고사는 문제로 많은 것을 잊고 살아가는 지친 사람들에게 가슴 아픈 역사와 조국을 위해 헌신한 영웅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작품입니다. 더불어 뮤지컬 형식의 진행으로 단순히 역사적 사실만 기록하는 것이 아닌 인물들 각각의 감정선을 진정성 있게 표현할 수 있어 더욱 큰 감동을 이끌어 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안중근 의사의 역할을 맡은 정성화 배우는 기존 뮤지컬 영웅에 이어 주연을 맡아 완벽한 역할 이해도와 일치율을 통해 영화의 몰입도를 높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3. 영웅의 총평

일제 침략과 한국전쟁 등 기구한 역사를 이겨내고 세계 강국의 반열에 오른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기적을 일으킨 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이 이제는 낯설지 않은 당연한 결과로 여겨지다 보니 언젠가부터 우리의 기억 속에는 과거 탄압받았던 아픈 역사를 잊고 살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침략을 받아 조국을 잃고 가족과 동지를 떠나보내며 슬퍼하는 중에도 후손들에게 조국을 되찾아주고자 목숨을 바쳐 독립을 외쳤던 선조들이 있었다는 사실이 점점 잊혀가고 있었습니다. 요즘 같은 힘든 시기에 사는 것에 급급하여 역사를 잊어버리고 기억해야 할 영웅들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이처럼 희미해졌던 역사 속에서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도록 한 목숨을 기꺼이 바쳤던 영웅을 다시금 떠올리게 하였습니다. 소중한 역사를 배우들의 진실된 연기를 통해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었고, 뮤지컬 영화로 노래를 통해 감정을 전달받다 보니 감동의 여운을 오래 간직할 수 있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저격이 한 나라에는 테러로, 한 나라에는 애국이 될 수 있지만 그 객관적인 사실 속에서 한 영웅의 조국을 위한 희생과 고귀한 의지를 느끼게 하여 위대한 인물 자체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을 영화에서 충분히 녹여내었고 각 역할을 맡은 배우들 또한 군더더기 없이 이 모든 거사를 위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당시 선조들의 생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안중근 의사가 천국에서 조국독립을 보며 진정으로 기뻐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안해진 영화였습니다.

반응형

댓글